전문적 능력
1.국제임상미술심리상담사는 자기 자신의 교육과 수련, 경험 등에 의해 준비된 범위 안에서 전문적인 서비스와 교육을 제공한다. 미술치료사는 자신의 능력의 한계를 인정하고 교육이나 훈련, 경험을 통해 자격이 주어진 활동만을 한다.
2.국제임상미술심리상담사는 자신이 가진 능력 이상의 것을 주장하거나 암시해서는 안 되며, 타인에 의해 능력이나 자격이 오도되었을 때에는 수정해야 할 의무가 있다.
3.국제임상미술심리상담사는 자신의 활동분야에 있어서 최신의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정보와 지식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교육과 연수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참여한다.
4.국제임상미술심리상담사는 정기적으로 전문인으로서의 능력과 효율성에 대한 자기반성이나 평가가 있어야 하며, 필요한 경우 자신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지도감독을 받을 책무가 있다.
5.국제임상미술심리상담사는 윤리강령과 시행세칙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성실성
1.국제임상미술심리상담사는 자신의 신념체계, 가치, 제한점 등이 상담에 미칠 영향력을 자각하고, 내담자에게 상대의 목표, 기법, 한계점, 위험성, 상담의 이점, 자신의 강점과 제한점, 심리검사와 보고서의 목적과 용도, 상담료, 상담료 지불방법 등을 명확히 알린다.
2.국제임상미술심리상담사는 개인의 이익을 위해 전문직의 가치와 권위를 훼손하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3.국제임상미술심리상담사는 능력의 한계나 개인적인 문제로 내담자를 적절하게 도와줄 수 없을 때에는 치료를 시작해서는 안되며, 다른 미술치료사나 정신건강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등 내담자를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한다.
4.국제임상미술심리상담사는 자신의 질병, 죽음, 이동, 또는 내담자의 이동이나 재정적 한계 등과 같은 요인에 의해 치료를 중단할 경우, 이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5.치료를 종결하는데 있어서 어떤 이유보다도 우선적으로 내담자의 관점과 요구에 대해 논의해야 하며, 내담자가 다른 전문가를 필요로 할 경우에는 적절한 과정을 거쳐서 의뢰한다.
6.국제임상미술심리상담사는 내담자나 학생, 연구 참여자, 동료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7.국제임상미술심리상담사는 자신의 기술이나 자료가 다른 사람들에 의해 오용될 가능성이 있거나, 개선의 여지가 없는 활동에 참여해서는 안되며, 이런 일이 일어난 경우에는 이를 바로잡거나 최소화하는 조치를 취한다.
국제임상미술심리상담사 교육과 연수
1.국제임상미술심리상담사 교육은 학술적인 연구와 지도 감독하의 실습을 통합하는 과정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2.국제임상미술심리상담사 교육에 들어가기 전에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기본적인 기술개발, 진로 전망에 대해 알려 준다.
3.교육 프로그램은 개인과 사회를 위하는 이상적 가치를 교육생들에게 고무해야하며, 재정적 보상이나 손실보다는 직업에 대한 열정과 인간애에 더 가치를 두도록 한다.
4.교육생들에게 다양한 이론적 입장을 제시하여, 교육생들이 이 이론들의 비교를 통해서, 스스로 자신의 입장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5.교육 프로그램은 학회의 최근 관련 지침과 보조를 맞추어 진행되어야 한다.
6.국제임상미술심리상담사 교육에서는 교육생들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를 통해 교육생들의 한계를 알아내야 한다. 교육 지도자는 교육생들이 치료사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한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바람직한 활동을 할 수 없는 사람을 가려낼 수 있어야 한다.
7.국제임상미술심리상담사는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실시하고, 윤리적인 역할 모델이 되어 교육생들이 윤리적 책임과 윤리강령을 잘 인식하도록 돕는다.
8.국제임상미술심리상담사는 치료성과나 훈련 프로그램을 홍보하기 위해 내담자 또는 수련생과의 관계를 이용하지 않는다.
9.국제임상미술심리상담사가 교육목적으로 저술한 교재는 교육과 연수과정에 채택할 수 있다.
자격증명서
1. 본 학회에서 인증한 국제임상미술심리상담사는 자신의 자격을 일반 대중에게 알릴 수 있다.
2. 국제임상미술심리상담사는 자격증에 명시된 것 이상으로 자신의 자격을 과장하지 않는다.